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홈페이지로써 고객에게 적합한 디자인 컨셉을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제공하는 방식으로
메인 비쥬얼 영역 및 기타 디자인의 변형/변경 작업 등을 간소화하여 진행하며
페이지 분량이 적을 경우 페이지 전환 없이 하나의 페이지에 길게 스크롤되는 원페이지 디자인 작업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의 제작 비용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각각의 구성요소를 파악하면 홈페이지의 최종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는지 가늠할 수 있으며
사전에 미리 숙지하시면 거품을 줄인 경제적인 가격으로 홈페이지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가 몇 장으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기준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메인 페이지가 있고 회사소개, CEO인사말, 오시는 길, 서비스소개 의 메뉴로 홈페이지를 구성하길 원하신다면 총 4장의 서브페이지가 되는 것으로 페이지 분량은 메인1p + 서브4p가 되는 것입니다.
업체 마다 홈페이지의 분량은 각기 다른 것이 일반적이나 통상적으로 10p 내에서 구성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한 페이지에 대한 기준은 MS-WORD 문서 기준으로 1페이지분량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페이지 위주로 구성하여 페이지 분량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최종가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 품질의 경우 정량적인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퀄리티에 따른 가격차이가 발생한다고 하여도 정확히 어떤 기준으로 가격차이가 발생하는지는 다소 모호할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몇 가지 경우의 수를 가지고 디자인 품질에 따른 가격차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제공되는 시안의 타입이 몇 종인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형태의 컨셉으로 홈페이지 디자인 시안을 작업할 때 1가지 시안을 제공하느냐 2가지 시안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가격차가 발생하게 되며 시안이 결정된다고 하더라도 실제 시안을 교정/보완하는 작업이 이루어질 때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이 이루어 지느냐에 따라서도 가격차가 발생합니다.
전반적으로 수정/보완 횟수만큼 디자이너가 작업에 투입되는 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객님의 요청에 따라 홈페이지에 게시판이 추가되거나 블로그 메뉴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 때 게시판의 개수 혹은 블로그 메뉴의 개수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기능, 일정 정보를 기입한 후 관리자에게 메일로 정보를 전송하는 “폼메일” 기능, 기존 게시판이나 블로그의 레이아웃이나 기능 변경 등에 개발 범위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의 개발가격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의 개발업체마다 저마다 주력 개발 방식이 있습니다.
웹모야의 경우에는 반응형웹과 SEO, 유지보수 용이성을 고려하여 그누보드 기반 플랫폼 위에서 PHP 기반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체마다 ASP, JSP, PHP 등 다양한 개발 언어와 플랫폼, 솔루션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때문에 주력 개발환경의 변화 없이 홈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개발업체의 개발언어 및 플랫폼을 임의로 고객이 요청하여 변경할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개발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임의로 개발환경을 변경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출물의 경우 제안서, UI설계서, IA, 프로그램명세서등 매우 다양한 산출물이 존재하며 관공서나 공기업의 경우 개발산출물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기본 제작 가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디자인이나 개발범위만큼이나 산출물을 작성하기 위한 시간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요구되는 산출물의 범위와 분량에 따라 개발 비용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